vikr 가로


문제많은 가거도 추락 헬기 기종 300대를 국방부가 곧 도입한다네요 군사, 군대 , 무기


오늘 가거도 추락 헬기 사고를 보셨을 겁니다.

지금 뉴스 보면 B511 판더 헬기가 추락했다고 쉴드치는 뉴스를 볼수 있을 겁니다

근데 B511 이라는건 헬기 모델명이 아니라

자동차 번호판 처럼 해당 헬기 고유의 등록번호에 불과 합니다

방위사업청에서 이 헬기의 개량형인 에어버스 헬리콥터 사의 EC155 수백대를 도입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오늘 가덕도 헬리콥터 사고 기종 정식 모델명을 구글 검색에 넣으면 네티즌들이 검색을 해서 문제있다고 까밝힐까봐

정식 모델명 대신에 B511 이라고 하는 등록번호를 기사에 넣는것 같은데

아무튼 공식 모델명 대신에 B511 헬기가 추락했다고 이곳저곳에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추락한 헬기는

바로 에어버스 헬리콥터 즉 구 유로콥터 헬기사의 AS565 판더 헬기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작년에 아마 세월호 침몰후 수색 지원에 나섰다가 추락해서 조종사와 소방원 몇명 순직한 사고 기억하실 겁니다.



지나가던 차량의 블랙박스 장면도 공개되서 화제가 된적이 있었죠.

잘 날다가 기동 불능으로 갑자기 혼자 추락해서 대파되면서 화염에 휩싸이면서 폭발한 헬기

수거된 기록장치 등을 봐도 조종사가 기동 불능이 되자 애를 쓰면서 건물을 피하면서 간신히 간신히 피하다가

사람들이 없는 지역에 추락해서 순직한 사건이었죠.




바로 그 작년 추락 사건에 나온 헬기는

AS365 도팡 이라고 하는 헬기 입니다.

이 도팡 헬기는 우리나라 소방 구조 헬기로 널리 쓰이는데

이처럼 작년 추락으로 인해서 문제제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늘 추락한 AS565 판더 헬기 입니다.

바로 위에 소방 헬기인 도팡 헬기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눈치 채셨나요?


그렇습니다 도팡헬기와 판더헬기는 사실상 거의 같은 파생형이라고 볼수 있는 사실상 같은 기종입니다


민수형이 도팡이고, 군용형이 판더 라는 차이가 있을뿐

엔진도 터보메카 엔진이고, 비행시스템과 구조도 거의 같죠.


다만 육안으로도 구조자와 화재지점을 쉽게 찾을수 있는 소방헬기와는 달리

해경 아니 지금의 해경안전청의 판더는 넓은 바다에서 선박이나 조난자 등을 쉽게 탐지하기 위하여  

기수 앞부분에 레이더가 달린것이 특징일뿐


사실상 두 기종은 거의 같은 기종 입니다.


어제 사고도 이해가 안가는게

엔진이 한개도 아니고 두개나 달린 기종이 갑자기 연락두절이 되면서 추락한다라?

게다가 엔진이 두개인 쌍발 기종들은 연료 계통도 두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과연 2014년 소방 도팡 헬기 추락 사건과 많이 닮아 있는게 씁슬합니다


2014년 소방헬기 추락사건도 지나가던 자동차의 블랙박스 영상이 아니었다면

유야무야 조종사 실수나 단순 엔진 고장으로 넘어갔을수도 있죠...

단순 엔진 고장등도 아니고 공중에서 갑자기 조종 불능등에 빠져서 막 추락한다면

이건 엄청난 일이거든요





이 도팡헬기는 비단 한국에서만 문제가 된게 아닙니다.

미국의 해안경비대 즉 US Coast Guard 는 이 도팡 헬기를 100 대 넘게 도입해 운용하면서

HH-65 와 업그레이드를 거친 MH-65 라는 제식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HH-65 / MH-65 도팡 헬기는 미국 해안경비대에서 능력 부족과 잦은 결함과 추락으로 말썽꾼으로 전락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작은 기체와 추력 부족으로 악천후나 기상이 나쁘거나 다수 인원 구조를 담당할때 추력이 부족하고

항속거리가 짧아 미국같이 큰땅과 긴 해안선을 가지고 넓은 바다를 작전구역으로 해야 되는 나라에서 비행거리가 짧고



미국내에서도 잦은 사고로 인해

부상자가 나오거나 사망자가 나온 사고들도 꽤 되었습니다.




결국 미해안경비대 헬기는 기존 도팡보다 훨씬 더 엔진 추력이나 탑재력이나 작전 범위나 탑승력이나 거의 모든면에서

훨씬 우수한 HH-60J 제이호크 (우리나라에서도 운용중이고 미육군에서도 운용하는 UH-60 블랙호크의 해상 작전형)

헬기를 도입하려고 했으나, 아무리 천조국이여도 블랙호크 헬기가 너무 비싸기에

100대가 넘는 도팡 헬기를 HH-60 제이호크 헬기로 1대1 대체가 힘들어 제이호크 헬기는 겨우 40여대 남짓만 도입되고

말았습니다.


결국 미해안경비대는 기존 도팡헬기를 업그레이드 하여 MH-65 라는 개량버전으로 울며 겨자먹기로 운용중이기는 하지만

미국 해안경비대 포럼등에 가보면 도팡헬기의 부족함과 성능부족 등에 대한 현역 해안경비대원들의 비판이 적지 않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도팡 헬기는 미국 해안경비대 말고도

세계 여러곳에서 추락을 하면서 사람을 불안하게 한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위에 호수의 사진은 노르웨이 에서 추락한 도팡 의료 수송 헬기 추락시 모습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방위사업청에서 이 헬기의 소폭 개량형 버전을 300대나 3조 4천억원을 들여서 도입을 한다고 합니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31323585014732&outlink=1






그렇습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에서 300여대의 헬기를 도입하는데

이 기종이 바로 EC155B1 헬기 입니다.





EC-155B1 헬기의 모습입니다.

보다시피 위에 도팡 혹은 판더 헬기와 거의 비슷하게 생긴것을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동체 껍데기 디자인이 약간 더 유선형으로 변하고

조종석 칵핏이 보다 글래스 칵핏을 도입한걸 제외하면

사실상 거의 같은 기종이고

시스템상으로도 거의 같고

엔진도 추력만 조금 향상되었을뿐 사실상 같은 계열의 터보메카 2C 엔진 계열 입니다



나온지가 40년이 넘었고 유로콥터 아니 에어버스 헬리콥터 사에서도 수십년된 기술이기에

그냥 한국에 넘겨주는 모양인데


문제는 에어버스사 에서는 이 도팡 계열 헬기는 이제 그냥 구식이라 버리는 추세이고

자신들은 훨씬 더 최신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헬기를 이제 개발중에 있습니다.




에어버스가 이제 최첨단 차세대 헬기로 개발중인 H-160 계열 헬기 입니다

위에 도팡 헬기등에 비하면 훨씬 더 혁신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으로

딱 보기에도 차원이 다른 모습이죠.


기존 도팡 헬기 계열이 유압식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비해

H-160 계열 헬기는 고정익 헬기들에나 달린 최첨단 방식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 방식이 장착된 최초의 민간/군용 겸용 헬기가

될것입니다.



에어버스는 이제 점차 이런 최첨단 최신 미래형 헬기를 주력으로 삼을텐데


우리는 에어버스 헬기사에서도 버리는 구닥다리 도팡 개량형인 EC155B1 을 기술좀 주십쇼 하고 3조원 넘게 주고

나온지 40년넘은 헬기를 300대를 도입한다라...


그것도 면허 조립생산 주제에

또 자랑스런 국산 헬기라는 명칭을 달고 대통령이 따봉 하고 엄지손가락을 들고 국뽕 사진을 찍으며

여론을 호도하게 될께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이 헬기와 경쟁하던 기종은 아구스타의 AW-139 기종이 있었습니다

AW-139 는 훨씬 신형이고 나온지 10년도 안되는 최신예 기종입니다.


더욱이 도팡 같은 예전 구형 기종들은 종이 도면을 사용해 설계한데 비해

요즘 나오는 AW-139 등은 모두 캐드나 카티아등의 컴퓨터를 이용해 설계되고 있지요.


더욱이 수리온 사업때 에어버스한테 기어박스 기술이전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사태에서

또다시 에어버스와 계약해서 뒷통수 당할 위험을 감수하느니

기술이전 루트를 다변화해볼만 하기도 한데



그리고 설마 그럴일은 없을것이라고 믿고 싶지만

최근 붉어지는 각종 방산비리들을 보면

이런 구닥다리들을 수조원 넘게 몇백대나 도입하면서 과연 얼마나 헤쳐먹게 될까 하는 생각들을 하는

사람들이 나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는 시대가 바로 오늘날의 한국 군대 이거든요.



아무튼 운용하면서 죽는 사람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되기만을 간절히 바라겠지만

불안한건 사실이네요


덧글

  • 봉봉이 2015/03/15 09:39 #

    글을 읽으면서 가장 놀라웠던건....
    천조국 마저도...
    흐어.....
  • 박구상 2015/03/15 12:44 #

    아구스타의 AW139이나 벨 525 같은 훨씬 최신예, 최첨단 헬기가 있는걸 모르시나 보군요

    에어버스 H-160을 언급한건 우리가 도입하자는게 아니라, 에어버스는 곧 이 헬기를 차세대 주력헬기로 밀고 도팡은 구닥다리 취급할텐데

    낼름 하고 굽신거리면서 3조원 퍼주고 그걸 받아온다는게 꼴같잖아서 한말이죠

    아구스타나 다른 회사등만 뒤져도 도팡보다 훨씬 좋은 최신 헬기 많습니다
  • 박구상 2015/03/15 12:45 #

    그리고 아구스타가 약간 더 비싸긴 하지만 그만큼 우리에게 얻을 새로운 기술도 많고

    수리온때 기어박스 기술이전 사건등 에어버스한테 당한걸 고려하면 아구스타쪽에 새로운 기술루트를 받아보고 하는게

    훨씬 도움이 될텐데

    몇푼 아낀다고 구식 도팡 도입해봤자 얻을 기술도 없고 싼게 비지떡 입니다

    님 말대로라면 돈 아낀다고 차세대 전투기 사업때 F-4 팬텀 대당 200억에 도입할까요

  • 박구상 2015/03/15 12:47 #

    그리고 벨 525가 개발된지 얼마 안되었다 하더라도

    그만큼 기술협약으로 같이 최종 기술 공동 참여하면 훨씬 얻을게 많습니다

    어짜피 지금 LAH 사업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라인 갖추고 생산 시작하려면 최소 3년 이상 걸릴텐데

    벨525로도 충분히 시간상 맞죠... 페이퍼 기체도 아니고 이미 비행까지 맞추고 대량생산 들어간 기체인데...

    님 말대로라면 아직 개발 완료도 안된 F-35도 우리나라가 도입 못해야죠.
  • 박구상 2015/03/15 12:47 #

    헛소리는 그만 작작 합시다
  • 리뉴얼 중입니다 2015/03/15 13:22 #

    헛소리하시던분 글 지우신 거 보소 ㅉ
  • 거대한 빙하 2015/03/17 01:19 #

    글쓴분이 오해하고있으신것같은데, 라이센스 생산이 아니고 수리온과 같은방식으로 국산개발 하는 겁니다. 그리고 아구스타 나 타사 헬기 역시 고려 대상이었지만 군의 수요와 예산에 맞는 기종을 선택하다보니 저 모델이 된거구요. 그리고 도팡과 거의 차이가 없다 하셨는데... 로터쪽에서 구조의 변화가 있어 정비성이나 신뢰성이 더 확보된 기체입니다. 이 뉴스기사엔 오해할 수 있게 써있는데 http://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airbus-helicopters-to-work-with-kai-on-lchlah-programme-410183/ 참조하시면 라이센스 생산이 아닌 자체 개발인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리온이랑 같은 방식이에요. 물론 lah lch사업 자체의 타당성에 대해선 많은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조건내에서 개발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보면 어느정도 타협한 안 이라고 생각됩니다. 너무 안좋은 눈으로만 바라보지 마세요
  • 박구상 2015/03/17 14:08 #

    비행기에 대해 하나도 모르시나보군요

    국산 개발하는게 무슨 새로운거 완전히 다른기종 만드는게 아니라

    저 헬기 사실상 그대로 쓰고, 그냥 우리군 요구조건에 맞춰서 대전차 미사일이랑 기관총등 발사 가능하게 약간 개조만 하는거지

    저거 사실 거의 그대로 생산하는거거든요

    그러면 님은 우리군이 도입한 제공호 전투기가 미국 오리지널 F-5 타이거 전투기에 비해 약간 우리군 요구에 맞춰 개발되었다고

    제공호가 우리나라 자체 개발 전투기라고 말합니까?????????


    일본에서 생산한 F-15J 전투기도 미국 F-15C 전투기와 차이가 있고 일본 요구에 맞춰서 약간 사양이 다른데

    F-15J 를 일본 개발 전투기라 칭합니까?


    그리고 로터쪽이라 해봐야 4엽 로터를 5엽으로 바꾸고 약간 마이너 업그레이드 했을뿐이죠

    그리고 진짜 헬기에서 중요한건 로터 아니거든요.

    엔진과, 구동시스템, 기어박스, 헬기 제어시스템, 유압/전기 장치등이죠

    로터는 잘해야 자동차로 치면 타이어랑 휠에 불과합니다

    자동차 휠이랑 타이어 만든다고 자동차 개발능력 갖춘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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