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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팰콘 7X 초호화 1천억원짜리 비즈니스 제트기 전용기 항공기



가격이 무려 8000만 달러 이상에 달하는

비즈니스 제트기 세계 최초로 풀 플라이 바이 와이어 (full fly by wire) 시스템 장착한

최고의 항공기가 있다.


개인적으로 라팔리언들 때문에 상당히 싫어하는 프랑스 닷소사에서 개발한

팰콘 7x


라팔은 개인적으로 안좋아 하지만, 비즈니스 제트기 분야에서는, 최고라고 인정해 줄만 하다.



물론 초갑부들은 보잉 737 BBJ나, 에어버스 A319 ACJ 같은걸 타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고

거기에도 성이 못차서 중동 오일 갑부들은 747이나 A380 같은 괴물을 타고다니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일반 여객기를 전용기로 개조한 경우를 제외한

순수 비즈니스기 분야에서 14~16인승 전용기 중에 말이다.




닷쏘 팰콘7X는 2005년 첫비행을한 최신형 비즈니스기 이다. 

동급의 걸프스트림 G550 이나 캐나다 봄바르디어 글로벌 익스프레스가 

아직도 유압시스템을 사용하는데 반면

닷소 팰콘7X 는 유압 시스템 대신에 플라이 바이 와이어 (fly by wire) FBW 를 사용해서

기체를 제어한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 (FBW)란 기체의 유압시스템 대신에, 전자 신호를 통해서

항공기 기체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우리공군의 주력기인 F-16 에 채용이 되었고

최신 여객기인 에어버스 A350 과 보잉 787 등에 장착이 되어있다.



 
현재 닷소 팰콘7X는 프랑스 대통령의 전용기로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알아차렸을지 모르지만

팰콘 7X의 엔진은 3개가 장착되어 있다.

엔진 3개 장착으로 안전성이 훨씬 높아지고, 운용성이 높아진다

경쟁기종인 걸프스트림 G550 이나 봄바르디어 글로벌 익스프레스 경우는

엔진이 2개 밖에 없다.

비행기 엔진이 두개 밖에 없는 경우, 엔진 하나의 출력이 꺼지면 추력의 50%나 손실되게 되지만

세개가 장착된 경우 66%의 추력이 남아 있게 되어 안전성에서 더 우위를 점한다





풀 디지털 칵핏 조종석

기존 항공기들의 잡다한 각종 기기들을 통합하여 4개의 커다란 디스플레이로 대체를 하였다.

FBW 플라이 바이 와이어 시스템 장착으로, 비행기 조종석 중앙에 자리잡은 조종간을 대체하여

양쪽의 사이드 스틱 (전투기 처럼) 으로 대체를 하였다.



 

비행기 기체 내부는 총 14~16 명 정도의 승객이 편하게 앉아서 갈수 있는 객실이다.

주문자의 사양에 따라서 인테리어는 다양하게 교체가 가능하다.




팰콘 7X 는 항속거리가 약 11000km 정도 된다.

중간 재급유 없이 서울에서 부터 미국 서부와 시카고

유럽까지 날아갈 수 있다.


사실 팰콘 7X가 처음 주문을 받기 시작한 2001년도에는 가격이 3500만 달러 정도로

동급 비즈니스 젯 항공기중에서는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 편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가격이 8000만 달러 정도로 올라서 

5500만 달러 정도인 걸프스트림 G550의 1.5배 정도의 가격이나 된다.



가격이 엄청 비싸지만, 주문은 폭주해서

전세계 초 갑부들의 전용기 주문이 밀려 있을 정도라고 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때 미국의 시티 그룹에서 미국 정부의 구제 금융으로 받은돈으로

사내 전용기로 도입하려고 했다가, 언론에게 뭇매를 맞고 도입 취소를 했던 기종 이기도 한다.


돈만 있다면 정말 타보고 싶은 최고의 비즈니스젯 




제원 사양

조종사 : 2명

승객 : 14 명 (조종사 제외)

길이: 23.19 m (76 ft 1 in)

날개 너비: 26.21 m (86 ft)

높이 : 7.863 m (25 ft 8 in)

무게 : 15,456 kg (34,072 lb)

최대 이륙 중량 : 31,750 kg (70,000 lb)

엔진 : Pratt & Whitney Canada PW307A 터보팬 엔진 3개

추력 : 28.46 kN (6,400 lbf) X 3

최고 속도 : 953 km/h (515 knots, 593 mph)

순항 속도 : 900 km/h (486 knots, 559 mph)

항속거리: 8명 승객 태우고 11,000 km (5,940 nm) 

순항 고도 : 14935 m (49,000 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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